2024.05.17 (금)
지난달 소비자물가가 6.3% 오르며 두 달 연속 6%대 상승률을 이어갔다. 이는 23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.
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기름값 오름세는 둔화했지만, 농·축·수산물의 큰 폭 오름세 확대와 함께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과 외식 등 개인 서비스가 가격 상승 폭을 키우며 전월의 상승률(6.0%)을 넘어섰다.
소비자물가지수(Consumer Price Index, CPI)는 가계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평균적인 가격변동을 측정한 지수다.
매월 상품가격 및 서비스 요금의 변동률을 종합적으로 작성하여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자부담과 구매력 측정 등에 활용된다.
8월 2일 통계청이 발표한 '7월 소비자물가동향'에 따르면,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8.74(2020=100)로 작년 같은 달보다 6.3% 급등했다.
이는 환율 급등으로 물가가 가파르게 오른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11월(6.8%)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.
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6% 이상을 기록한 건 1998년 10월(7.2%), 11월(6.8%) 이후 23년 8개월 만이다.
품목별로 보면 공업제품과 개인 서비스가 물가 상승세를 주도했다.
공업제품은 가공식품이 8.2%, 석유류가 35.1% 각각 오르면서 8.9% 올랐다. 다만 석유류는 올해 들어 처음으로 전월(39.6%)보다 상승 폭이 둔화하는 모습이었다.
지난달 공공요금 인상에 전기·가스·수도도 15.7% 상승하며 전월(9.6%)보다 오름폭을 키웠다. 상승률은 조사가 시작된 2010년 1월 이후 가장 높았다.
개인서비스는 6.0% 올라 1998년 4월(6.6%)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. 외식이 8.4%, 외식 외 개인서비스가 4.3% 각각 올랐다.
농·축·수산물은 농산물이 8.5%, 축산물이 6.5% 오르면서 전체적으로 7.1% 상승했다. 특히 농산물은 곡물과 기타 농산물은 하락했지만, 채소류가 25.9% 급등하면서 8.5% 상승했다.
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근원물가는 4.5% 올랐고,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더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7.9% 올랐다.
이에 정부는 그동안 모두 8차례에 걸쳐 발표한 민생·물가안정대책의 차질 없는 시행과 점검·보완을 통해 효과가 신속히 체감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고, 농·축·수산물 등 생활물가 안정화와 민생여건 개선을 위해 이번 달 추석 민생안정대책 등 추가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.